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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eeview Point

연구 개요 및 목적

최근 디스플레이 기기 및 영상 표출 기술의 발달로 사용자에게 시간적, 공간적 제약 없이 디지털 실감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하다. 특히, 자유시점 영상은 사용자가 원하는 시점을 선택하여 임의의 시점으로 영상 시청이 가능하다. 본 연구는 방송, 전시, 공연, 스포츠 등의 분야에서 시청자, 관람자의 시청 체험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자유시점 영상을 생성 및 표출 할 수 있도록 실감 영상 획득 및 표출 기술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내용

Hemispherical Free Viewpoint Service Parameter & Spherical Display
  • 방송, 전시, 공연, 스포츠 등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실감 시청 체험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자유시점 영상 표출에 필요한 최소 파라미터 제안.
  • Fisheye 카메라를 이용한 Spherical Display 표출 알고리즘 제안 및 구현.
  • Video analysis 소프트웨어를 탑재한 보안, 추적 기능이 가능하도록 소프트웨어 개발 및 윈도우 기반의 상품성 있는 UI 제공
Free-Viewpoint Service (Multi-Viewpoint Service)
  • 반구형으로 배치된 프레임에 다시점 카메라를 배치하여 반구형 다시점 카메라 배열을 구성하고, Visual Studio v10.0에서 C언어와 OpenGL를 이용하여 제어 및 실험.
  • 사용자의 마우스 입력에 따라 반구형 프레임의 위도, 경도를 제어하여 자유시점 영상을 표출 할 수 있는 S/W 구현.
Multi-Monitor Control
  • 사용자의 실감 체험을 극대화하기 위해 시야각 보다 넓은 파노라마 영상 생성 및 제어 알고리즘 관련 연구 진행.
  • Outward 방식으로 영상 획득 및 360도 파노라마 영상 생성 및 멀티 모니터를 이용한 표출.
  • Kinect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얼굴 정보와 관절 정보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시야각에 따른 대형 파노라마 영상 제어.
3D Modeling Control
  • 반구형으로 배치된 카메라 배열에서 피사체에 대한 다시점 이미지를 획득 및 복원하고 그에 따른 피사체의 제어 수행.
  • LeapMotion을 이용하여 사용자의 제스처를 인식하고 제스처에 따라 피사체를 좌, 우로 회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