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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개요 및 목적

디지털 미디어 기술의 발달로 인터넷, IPTV 등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다양한 뉴미디어 매체들이 등장함에 따라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성(Interactivity)을 강조하는 인터랙티브 프로그램이 새로운 미디어 예술 분야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본 연구실에서는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 구현을 위해 다양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중 제스처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직접 제어하고 양방향 소통이 가능하도록 관련 기술 개발 및 프로그램을 구현하는 연구를 진행 중이다.

연구 내용

Kinect를 이용한 미디어 아트 구현
  • Kinect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골격 좌표를 인식하고, 왼손과 오른손의 움직임에 따라 색칠하기, 스탬프 찍기와 같은 인터랙티브한 표현이 가능한 프로그램 개발함으로써 사용자의 흥미 유발 및 엔터테인먼트적 요소 제공.
  • 영상 내에서 왼손으로 색이나 스탬프 문양을 선택하고, 오른손으로 해당 위치를 설정함으로써 표현.
Leap Motion을 이용한 미디어 아트 구현
  • Leap Motion을 이용하여 사용자 손의 검지 좌표값을 인식하고, 값의 변화에 따라 영상 내에 Line, Star, Particle과 같은 요소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사용자 인터랙티브한 미디어 아트 구현.
사용자 제스처 인식을 이용한 정적 콘텐츠 제공
  • Leap Motion을 이용하여 사용자 손의 좌표값을 인식하고, 값의 변화에 따라 제스처(circle/swipe/screen tap/key tap)을 구분하여 프로그램을 제어하고, 정적 이미지 콘텐츠 제공하는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 구현.
  • 제스처별로 다른 기능을 적용함으로써 사용자가 자유롭게 프로그램을 직접 제어할 수 있도록 기회 제공.
    (circle : 오브젝트 선택 / swipe : 글씨체 변경 / key tap : 크기 변경 / screen tap : 색상 변경)
사용자 제스처 인식을 이용한 정적 콘텐츠 제공
  • Leap Motion을 이용하여 사용자 손의 검지 제스처(circle)에 의해 선택된 오브젝트마다 직접 촬영한 동영상(동적 콘텐츠)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유아용 교육 프로그램을 구현.
  • 제스처(circle)가 발생되는 좌표값과 오브젝트 좌표값이 일치한 경우 오브젝트가 선택된 것으로 인식.
  • 오브젝트마다 응용 단어를 한글/영어로 표현하여 매칭하고, 선택 이벤트 발생 시 화면 우측 하단에 출력.
사용자 제스처 인식을 이용한 동적 콘텐츠 제공
  • Leap Motion을 이용하여 사용자 손의 제스처(circle/swipe) 이벤트가 발생할 때마다 설정한 오브젝트와 그에 따른 애니메이션 효과가 출력되면서 사용자에게 재미와 흥미 유발 및 홍보 효과 프로그램 구현.